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발급 방법 완벽 가이드

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는 근로자에게 필수적인 서류 중 하나입니다. 이 서류는 고용보험 가입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, 여러 상황에서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.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는 퇴사 후 새 직장을 구할 때나, 경력 증명서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발급 방법을 알고 있으면 큰 도움이 될 거예요.

NH모바일아파트 대출의 모든 조건을 자세히 알아보세요.

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란?

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는 근로자가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던 내역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서류입니다. 이 내역서를 통해 근로자는 자신이 근로한 사업장별로 고용보험 자격 취득 내역과 상실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사용 목적

  • 취업 준비: 새로운 직장을 구할 때 필요한 서류입니다.
  • 경력 증명: 이전 근무 경력을 증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.
  • 타기관 제출: 필요 시 타 기관에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.

단, 해당 서류를 고용 및 산재보험 업무 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, 이때의 책임은 근로복지공단에 없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.

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발급 방법을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!

발급 방법

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는 PC와 모바일 모두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. 아래에서 각 방법을 상세히 안내드릴게요.

PC를 통한 발급

  1. 근로복지공단 토탈서비스 접속: 로 이동 후 본인 인증을 통해 로그인합니다.

  2. 증명원 신청 메뉴 선택: 상단 메뉴에서 ‘증명원 신청 및 발급’을 클릭한 후 ‘고용 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’를 선택합니다.

  3. 조회 및 선택: 보험구분(산재/고용)과 조회구분(상용/일용)을 선택한 뒤 조회 버튼을 눌러 개인정보 및 자격관리 상세이력을 확인합니다.

  4. 발급 신청: 발급을 원하는 사업장을 선택 후 이력내역서 발급 신청을 진행합니다. 이때 메일로 전송을 원할 경우, 해당 옵션을 선택합니다.

  5. 출력 및 저장: 최종적으로 출력 버튼을 클릭해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직접 출력하거나 PDF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.

모바일을 통한 발급

PC로 발급이 어려운 경우, 정부24를 통해 모바일에서도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

  1. 정부 24 앱 설치 및 실행: 정부 24 앱을 설치하고 본인 인증 후 로그인합니다.

  2. 검색: 상단의 검색 메뉴를 클릭하여 “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”를 검색합니다.

  3. 신청: 민원 분류를 선택한 후, ‘신청하기’를 클릭합니다.

  4. 정보 확인: 개인정보를 확인한 뒤, 출력 원하는 기간의 근로 연월일을 선택합니다.

  5. 발급 완료: 프린터 출력 또는 전자문서 지갑 전송 방식으로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발급을 완료합니다.

직접 발급 요청

만약 PC와 모바일 모두에서 발급이 힘든 경우, 아래 방법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  1. ARS 상담: 상담사와 연결하여 발급 요청을 진행합니다.
  2. 근로복지공단 지사 방문: 가까운 근로복지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해 발급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. 고객 상담 전화번호는 1588-0075로,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됩니다.

농협 이체확인증 발급을 위한 모든 절차를 쉽고 자세하게 알아보세요.

발급 시 유의사항

  • 본인 인증 과정에서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해 두세요.
  • 요청한 내역서는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으니, 확인 후 꼭 보관하세요.
  • 발급 받은 서류는 타 기관에 제출할 경우, 해당 기관에서 요구하는 형식에 맞춰야 하므로 미리 체크하시길 바랍니다.

마무리

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발급받는 것은 매우 간단하지만, 처음 시도해보는 분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습니다. 이 글을 통해 발급 과정을 이해하고 본인에게 필요한 서류를 즉시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숙지하시길 바랍니다. 이제는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발급이 두렵지 않을 거예요!

행동으로 옮겨 보세요! 필요한 서류를 원활하게 발급받아,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어 보세요.

자주 묻는 질문 Q&A

Q1: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란 무엇인가요?

A1: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는 근로자가 고용보험 가입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로, 사업장별로 고용보험 자격 취득 및 상실 내역을 보여줍니다.

Q2: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나요?

A2: 이 서류는 새로운 직장을 구할 때와 이전 근무 경력을 증명하는 데 사용되며, 필요 시 타 기관에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.

Q3: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?

A3: PC 또는 모바일에서 근로복지공단의 서비스에 접속해 본인 인증 후 발급 신청을 하면 되며, 직접 방문이나 ARS 상담을 통해 발급 요청도 가능합니다.

댓글 달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

위로 스크롤